티스토리 뷰
5월 20일부터 병원 방문 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 사실 알고 계시죠? 변경된 정책을 확인 못하고 신분증 없이 병원을 방문했다간 시간만 낭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분증 대체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아주 쉽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미리 발급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아래의 안내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1분 만에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까지 첨부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 1. 아래 버튼을 통해 "The 건강보험 앱'을 휴대폰 기종에 따라 다운로드 진행합니다.
✅ 2. 자격·본인 확인 서비스에서 '개인입니까?' 선택 후 '확인' 버튼 누릅니다.
✅ 3.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 선택 후 하단에 '확인' 누르기 → '다음' 버튼 두 번 연속으로 누르기
✅ 4. 약관 전체 동의 후 본인확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 5. 본인확인 인증 후 비밀번호 등록하고, 생체인증 설정 필요 시 '사용하기' 눌러서 설정 후 '확인' 누릅니다.
(※ 생체인증 등록은 본인 선택이며, 설정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이까지 완료하셨다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된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신분증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병원 방문 시 아래 사진처럼 QR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본인확인이 가능한 QR 또는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이를 접수처에 보여주시면 접수가 가능합니다.
병원 신분증 의무화 정책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신분증 의무화 정책이 시작되면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신분증 확인을 필수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분증 대체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대체 가능한 신분증 종류
본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서 대체 가능한 신분증 종류를 확인하시고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 기존 신분증보다 더욱 간편하고 사생활보호되는 모바일 신분증 알아보기 ▼
📢 본인확인 예외 대상
미성년자 등 본인 확인을 하기 어려운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본인 확인을 하지 않고 기존과 같이 주민등록번호 등을 제시하여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예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 6개월 이내 본인 확인 기록이 있는 자
-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 지급받는 자
- 진료의뢰, 회송환자
- 응급환자
- 자격확인 곤란한 사유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경우 (중증장애인, 장기요양자, 임산부 등)
병원 신분증 의무화 위반 시
건강보험 부정 사용을 목격했거나, 신고하게 된다면 포상금이 주어집니다. 1인당 최대 500만원의 포상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병원 신분증 의무화 위반 과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 | 30만원 |
2차 | 60만원 |
3차 | 100만원 |
또한, 의료기관에서 타 명의로 진료받을 경우 2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2년 이하의 징역이 선고되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병원 방문 시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확인이 필수로 이루어지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미리 준비해 놓으시기 바랍니다.